건강정보

제목:칼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내용:

사람들이 칼슘에 대해서 알고 있는 정보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거나 우유에 많다는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칼슘을 정확하게 말하자면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무기질입니다. 동시에 신경전달과 근육의 이완과 수축, 혈액 응고 등 다양한 기능에 관여하는 영양소인데요. 몸속 칼슘의 99% 이상은 뼈와 치아에 있고 나머지 1%가량이 혈액과 근육, 기타 조직에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칼슘은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골다공증 예방이 가장 큰 역할입니다. 

 

몸에 가장 많은 무기질인 칼슘은 대부분 뼈와 치아를 만드는 데 사용되지만 1%가량은 혈액을 타고 돌면서 근육이나 신경의 기능을 조절하고 혈액 응고를 돕는다. 그러나 혈액 내 칼슘이 필요한 이상으로 특정 조직이나 기관에 쌓이면 석회질이 생깁니다.
칼슘은 신체 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가장 많은 양으로 존재하고, 성인의 경우 체중의 1.5∼2.0% 정도인 900∼1200g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칼슘의 99%는 뼈와 치아에 존재하며 나머지 1%는 혈액, 세포외액, 근육 등에 있습니다.

 

칼슘이 부족해지면 골다공증을 비롯해 근육경련, 손발 저림, 관절염, 치아우식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칼슘은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뼈에 중금속에 쌓이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체내에 칼슘이 충분하면 납, 카드뮴 같은 중금속의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어 독성 미네랄 수치를 떨어뜨려 줍니다. 

 

음식으로 칼슘을 섭취할 때는 고작 20~30% 정도밖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하는 게 좋으며 비타민C와 비타민K도 좋은 선택입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칼슘이 과다 섭취되지 않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칼슘이 너무 많아지면 다른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고 신장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