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팁

제목:실손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는 무엇?

내용:


건강보험제도는 국가에서 국민들이 비싼 진료비로 인해 가계 경제에 타격이 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사회보장 차원에서 준비한 제도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면 대부분 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어서 보험료를 내야 되는데 의료급여 수급자는 제외대상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들이 납부한 건강보험료를 관리하고 운영하면서 국민이 보험금이 필요할 때 의료기관에서 낮은 금액으로 치료받을 수 있고 정기검진도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은 국민의 사비로 내야 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을 통해 건강보험과 실비보험이란 무엇이며 각각의 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항목도 전달해 실손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 및 장단점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더욱이 건강보험의 경우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국가에서 사회보장 차원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실비보험의 경우 건강보험의 대상 외인 항목을 지원해주고 있어 많은 사람이 준비하는 만큼 각각의 특징을 바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에서는 대부분 급여 항목에 대해 보장해주고 있는데 고가 검사에 해당하는 MRI나 도수치료 등은 비급여 항목으로 건강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건강보험에서 받지 못하는 부분을 채우기 위해 실손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는데 보험사가 운영하는 민영보험으로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산정 기준은 재산 규모나 소득 수준에 따라 부과하는 것이 아닌 질병 위험의 정도나 보장 범위, 계약내용과 관련해서 보험료를 정하게 됩니다.
본인부담과 비급여 진료비를 합한 금액의 10~20%를 제외해서 남은 금액을 실손보험이 보장해주고 있습니다.